김석환 목사(제자들국제학교 설립자)

국형 기독 국제학교설립을 한국선교와 한국교회가 서둘러 설립해야 하는가? Why?
1. 한국교회 선교 130년을 통해 부흥의 주된 원인은 교육선교였음. 어릴 적에 기독교를 접했음
2. 초창기 한국교회는 미션서쿨 설립, 문맹퇴치, 주일학교, 성경학교로 기독교교육 영향아래 자람.
3. 현 한국교회 기독교 교육 무너짐: 미션스쿨 통제, 교회주일학교 축소폐쇄, 교인 가정교육 부재.
4. 현 공교육은 선행학습, 진화론, 경쟁구조, 강의학습, 상대평가로 각 개인이 패배자임을 경험하게 됨
기독교 교육은 말살 됨. 대안 학교는 소수이고, 폐쇄적이고, 복제와 재생산이 불가능 함.
5. 교회가 사역의 우선순의를 어린이들 기독교 교육에 두고, 필사적으로 지금 세속적인 공교육에서 학생들을 빼내어 기독교 교육으로 회복시키지 않는다면 한국교회의 당장 다음 세대가 암담하며 서구의 교회현상이 될 것이고, 해외 선교사는 더 이상 배출되지 않을 것임.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 Name!
1. “한국형”이란 한국어를 학생들의 정체성언어로 삼고 교육하는 학교로
2. “국제학교”임으로 영어를 중요 과목 학습수단으로 교육하는 학교로
3. “기독”임으로 학습내용은 전폭적으로 기독교 문화와 신앙이 담긴 성경을 근거로 지식을 교육함.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의 Target Groups? Whom?
1. 선교지에 나가있는 선교사 자녀, 소위 MK들: 유치부부터 고등학생 3학년.
2. 한국교회의 교인 가정의 학생들과 아직 신앙인이 아닌 학생 전원: 유치부부터 고등학생 3학년.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를 누가 세울 것인가? Who are founders?
1. 해외 선교사들, 자녀를 가진 해외 선교사들, 교육선교를 하려고 한 선교사들
2. 한국교회 주로 중소형 교회 담임목사들, 대형 교회도 좋음.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를 누가 가르칠 것인가? Who are teachers?
1. 해외 선교사 부부와 교육 선교사로 헌신한 해외 선교사들
2. 한국교회 신자들: 영어권에서 공부해온 자녀를 가진 교인들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의 형태 Building Style?
1. MK들을 위해서는 한국 선교사들이 실력으로 Home Schooling 형태로 시작-큰 홀만 OK
2. 교회는 교회 건물과 교육관들을 주중에 open하여 일종의 대안학교로 시작

한국형 기독 국제학교 주 학습교재: With What? SOT(School Of Tomorrow)SOT
1. 성경원리와 말씀바탕으로 만든 40년간 세계적으로 검증된 교육제도로 현재 150여개 국가에서 사용.
2. 교재가 영어로 완성되어 있는데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학습하며 자기주도적인 완전학습법으로 교육받음.
3. 유치원・초・중・고등학교까지의 커리큐럼을 단계적으로 다 개발하였기 때문에 능력에 따라 스스로 학습함.
4. 지식을 좋은 자료로 자기 주도적인 완선학습법으로 습득하여 배우게 되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는 것이 체질화 되어 평생 지식습득을 스스로 해결 할 수 있게 됨.
S0T 셈플 학교: 선교지 셈플: DFCIS (필리핀 바귀오), 한국교회 셈플: CGS (CTS 본관 9층)

참고: “한국교회 미래대안-SOT”

유대인의 격언에 “요리가 다 된 물고기 한 마리를 아이에게 주면 그것으로 하루를 먹고 살 수 있으나 자식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면 그것으로 한 평생을 살수 있다.“라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