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에는 한국중국선교협의회 주관으로 제5차 2015 선교중국 컨퍼런스가 ‘제자훈련과 선교중국’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특별히 주제강연을 펼쳤던 천 형제의 글을 요약 정리했다. 천 형제는 1987년부터 중국의 변화가 컸던 28년간의 제자훈련 사역을 하나님께서 인도하셨음을 확신하며 메시지를 전했다. “지극히 높으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십니다.” 다니엘서의 이 구절은 그가 중국에서 오랜 기간 섬김의 사역을 할 수 있도록 힘이 됐다. 물론 실패와 좌절을 겪을 때도, 고난을 당할 때도 있지만 주님이 중국을 사랑하시고 다스리신다는 것을 확신하기에 “주님은 중국을 어떻게 사랑하실까?”하는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의 답을 강의를 따라가며 찾아보기로 한다.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스런 머리가 되신 하나님의 교회를 세울 수 있을까? 현재 중국에는 8천만 명의 신도와 30~40만 개의 교회가 있다고 말하는데, 그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라고 할 수 있을까? 성경에서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왜 오늘날의 교회들은 그리스도의 증인 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일까? 이는 우리가 깊이 생각해야 하는 문제이다.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각처에 있는 교회는 모두 평안을 누렸다. 그들은 범사에 주를 경외하고, 오직 그리스도만이 주 되심을 고백하는 교회로 세워져 갔다. 또한 성령의 위로를 받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영광스런 몸이심을, 빛과 소금이 되는 삶을 통하여 증인된 삶을 사는 것으로 복음을 전파했다.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사도행전 13장에서 성령의 감동을 받은 안디옥교회의 사역자들이 함께 금식하며 기도할 때, 성령께서 바나바와 사울을 복음을 전하기 위해 보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비록 그들이 안디옥교회에서 하나님의 일을 아주 열심히 했을지라도 그것은 첫 단계에 불과하다. 두 번째 단계는 그들을 파송하는 모임을 만들고 세계선교를 위해 파송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 시점에서 중국교회가 얼마나 많은 발전을 이루었는지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세계선교를 위해서는 많은 교회들이 연합하고, 후방에서 선교를 견고하게 지지해주는 교회가 있어야 한다.
c4.jpg
중국의 한 농촌교회 모습.
지금 중국교회는 어느 시점에 와 있는가? 중국교회는 성경적 관점과 현재의 상황이 어떤 의미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중국교회는 제자훈련에 대해 실제에 맞지 않게 높은 이상만 추구할 필요는 없다. 우리의 제자들이 어디에 있는지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중국교회는 제자를 양육하는 교회가 맞는가? 중국교회는 어디에 뿌리를 두고 시작하고 있는가? 우리가 땅에 돌이 많은데 돌을 치우지 않는다면, 씨앗이 길가에 뿌려진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시덤불 속에 뿌려진 것은 가시덤불을 없애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선교 사역을 감당할 수 없다.

중국교회는 다시 한 번 뒤돌아봐야 한다. 사회주의 중국은 현재 중국의 모습이다. 중국 가정교회의 실제 상황은 어떠한가? 현재 8천만의 신도가 있는데 가정교회는 최소한 5천만에서 6천만으로 보고 있으며, 많게는 20만 개에서 30만 개의 가정교회가 있다고 한다. 나는 이러한 설명은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30만의 가정교회 또한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대체 어떤 교회란 말인가? 그 현실을 보기 위해 우리는 중국 농촌교회를 공유하고 나누어야 한다. 지난해에 허난(河南)성의 한 농촌교회에서 주일예배 설교를 했는데, 200여 명이 참석을 했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었다. 50세 이하의 사람들은 모두 일하러 도시로 나갔다. 도시로 나간 그들은 예배를 위해 모이지도 않고, 신앙생활도 하지 않고 있다. 농촌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노인들뿐이고, 농촌교회의 노령화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

영적인 성장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들의 영성은 연약할 뿐 아니라 세속화(世俗化)에 물들어 세상을 따라가고 있다. 심지어 사역자들도 돈을 사랑하고 권세를 좋아하고, 세상의 쾌락을 즐기는 끔찍한 현실이다. 예를 들어 보자. 농촌 지역에서 아들의 결혼문제는 중요한 일이다. 집도 지어야 하지만 결국 방법이 없으니 돈을 빌린다. 사역자뿐 아니라 신도들에게도 20만 위안, 30만 위안, 40만 위안의 뭉칫돈을 빌린다. 그러나 집을 다 지어도 아들과 며느리는 돌아와 살지 않는다. 설교자도 물질 앞에서 온전할 수 있는가? 교회 안의 세속화는 매우 심각하다. 영적으로 매우 약하다. 심지어 농촌교회에서는 복음을 전하지 않는 현상이 일고 있다.

우리는 또한 소수민족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 소수민족교회는 농촌교회보다 훨씬 더 열악하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갖고 있어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1970년대 문화혁명기간에 하나님은 농촌교회가 부흥하도록 하셨다. 비록 지금은 3억 명의 농민공(农民工: 농민의 신분이지만 실제로는 도시에 와서 일하는 중국의 빈곤층 노동자)들이 있지만, 오늘날 농촌에는 5~6억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농촌 가정교회를 위해 제자양육 훈련을 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성경의 첫 번째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다. 예수는 유대인이었으며, 일평생을 그들과 함께 지냈다. 우리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고 피를 흘려주셨다. 이것이 성육신의 원리이다. 훈련자들은 교회 가운데로 들어가서 중국교회에 대해 충분히 알아야 한다. 그러면 오랫동안 그들 가운데 있을 수 있다. 그들과 함께, 그들 사이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 우리가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은 18, 19세기, 선교사들이 왜 중국의 회복을 위해 그렇게 힘썼는가? 그들은 주를 위해서는 고통을 받았고 중국을 위해서는 헌신했지만, 마치 그들은 돈 많고 권세 있는 사장 같았다. 그들은 그들의 문화를 누렸다. 낙후됐던 중국이 이제는 이렇게 큰 발전을 이루었다. 사회주의 중국은 현지인 사역자를 세워서 모든 것을 하게 했다. 현재 많은 한국선교사들은 현지인들에게 훈련 사역을 이양했다. 이것은 매우 올바른 방향이다. 5.4운동 후, 중국교회는 토착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을 뿐 아니라 반기독교운동도 강하게 일어났다. 그들은 새로운 이념, 곧 기독교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며 기독교는 제국주의의 침략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토착화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려웠다. 또한 그들은 유교사상을 강조했다. 이때 그들은 이미 교회의 중국화를 제기했다.

셋째, 중국 가정교회의 제자들과 훈련이다. 도대체 우리의 제자들은 어디에 있는가? 중국 가정교회의 제자들은 최고의 지도자요 교회를 책임지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제자를 삼아야 하고, 훈련을 하기 위해 훈련을 필요로 하는 곳으로 가야 한다. 청년 사역자들을 훈련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그들을 훈련시키는 과정에는 일반훈련과 전문훈련이 있다. 일반훈련은 성경훈련인데 신학과 주해설교, 교회역사, 교회성장과 선교 등이다. 훈련기간은 2~3년이다. 젊은 사역자들은 더욱더 영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중국 농촌교회는 더욱 더 새로워져야 하고 구조적 전환을 필요로 하기에 그런 훈련된 청년 사역자들이 필요하다.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를 훈련하는 목적에 대해서도 질문을 해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어디로 갔는지? 일자리를 찾아 떠났는가? 모임에는 참석하고 있는가? 우리는 주일학교를 섬기는 그들을 찾아야 한다. 어린이 교회교육은 하기가 쉽지 않다. 어린이 사역은 100년의 시간이 걸린다. 다음세대를 위한 훈련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중국의 어떤 지역에서는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를 위한 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사의 목적은 훈련을 통해 교회 안에서 큰 일들을 감당하는 것이다. 그들은 그곳에서 주일학교 교사로서 더 주일학교를 더욱 부흥시킬 것이다. 또한 중국 농촌에는 6천여만 명의 류서우얼통(留守儿童: 고향에 남아있는 농민공 자녀, 웹진 《중국을주께로》 8월호 ‘차이나 윈도’ 참고)이 있다. 그래서 주일학교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왜 세대가 단절되었나? 교회가 주일학교 사역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십여 년 전에는 주일학교 사역은 큰 발전이 없었고, 지금은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 훈련을 받을 사람이 없다. 주일학교 교재를 만드는데 큰 지출을 하는 등 대가지불을 하며, 우리는 농촌으로 가서 주일학교교사 훈련을 시켰다. 중국 농촌교회는 더욱더 새로워져야 한다. 그리고 대학생 사역과 도시교회를 세우는 것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중국에는 3천5백만 명의 대학생이 있다. 대학생들이 도시교회를 세우는 주요한 그룹이다. 다시 말하지만 제자는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고, 제자양육을 해야 한다. 교회는 2년 동안 그들을 제자훈련을 받게 하여 그들을 다시 지역교회로 보내 그 지역교회를 섬기게 한다. 미래 중국교회는 하나의 교회가 하나의 지역을 섬기는 그들이 신학교육을 하기를 바란다. 외형적인 규모보다는 신실한 제자로 양육하고, 해외선교사로 나가기를 소망하며 그들을 도울 것이다. 중국교회는 결국 하나님 앞에서 책임 있는 좋은 길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는 여전히 13억 동포에게 복음을 전하고 선교해야 할 필요가 있다. 타문화선교는 중국에서 소중한 사역이다. 그래서 우리는 해야 할 일이 많다. 중국교회가 농민공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농민공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고 몇 년이 지난 후에는 그들에게서 사역자와 선교사가 나올 것이다.

성령이 안디옥교회를 향해 강하게 말씀하셔서 바울과 바나바를 보냈던 때처럼. 성령은 가장 좋은 전도자를 보내실 것이다. 가장 뛰어난 교회 지도자는 그들이 선교를 할 수 있는 부담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회는 기꺼이 선교적 책임을 져야 한다. 그 결과, 중국교회는 선교하는 중국으로 끊임없이 천만의 선교사가 중국에서 나와야 한다. 그때 중국교회는 세계 어디에서나 한국선교사들과 멋진 동역자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사역은 지역교회를 세우고, 부흥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먼저 회개의 기도를 해야 한다. 하나님 말씀이 우리 마음의 우선순위에 두고 성령의 역사로 회개하여 우리 몸을 거룩한 산제물로 드려야 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로마서 12장 1절)(끝)

중국어문선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