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pg성경은 선교의 책이다. 선교가 이해 되지 않는 사람은 열린 성경을 읽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닫힌 성경을 읽고 있는 것이다. 과연 모든 성경이 선교를 말하고 있으며 이 선교를 통한 구속사를 말하고 있는가? 우리는 창세기 12장 1절이나 사도행전 1장8절, 그리고 대 위임명령인 마태복음 28장 18절 이하 만이 선교를 이해하는 중요한 구절로 알아왔다. 이곳을 제외하고는 선교를 말씀하시는 특별한 구절이 없는 것 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누가복음 24장44절 이하의 말씀을 읽노라면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제한되었는지를 깨닫게 한다. 모세의 글(창세기, 출애굽,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과 시편(욥기, 시편,잠언, 전도서, 아가서) 그리고 선지자의 글(구약의 모든 성경)이 선교를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은 선교의 책이다. 모든 성경이 선교를 말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선교의 말씀을 전체적인 안목으로 보지 못했던 우를 범했다.

창세기에 나타난 선교

창세기 3장 15절을 가지고 스펄존은 ‘첫 번 크리스마스’라는 위대한 선교적 설교를 했다. 노아의 홍수 사건은 하나님의 심판이 실제로 임한다고 하는 종말의 의미를 깨우치고 있다. 창세기 12장 1-4절은 성경의 모든 기초를 이루고 있는 말씀으로 모든 민족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는 선교의 큰 그림을 펼쳐 주었다. 열국의 아버지인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언약이 ‘선교’라는 매개체가 없이는 실현이 불가능하다. 모든 민족이 아브라함의 자녀가 되게 하라는 말씀이 가장 기초적인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한 명령이다. 그리고 모세오경이 선교적 구속사를 이야기 하고 있음을 깊이 깨닫는 순간 선교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선지서 속에 나타난 선교

바울은 로마서 16장 26절에서 “나의 복음과 예수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선지자들이 글로 말미암아”라고 모든 선지자들이 선교의 비밀을 알고 전했음을 말하고 있다. 대선지자인 이사야는 66장 가운데 미래에 일어날 엄청난 이방인 선교를 말하고 있다. 66장 20절 이하에는 이방인 가운데 복음이 전파될 것과 그 중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을 뽑을 것을 예언하고 있다. 요엘서 2장28-32절은 신약교회가 출범하리라는 예언의 말씀으로 선교의 완성을 위해 오신 성령님의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말씀은 사도행전 1장 8절을 예언했고 장차 위대한 선교의 완성을 이루는 사도행전 2장17-21절의 사건으로 증명되었다.

시편에 나타난 선교적 예배

시편 67편은 우리가 꿈꾸어야 할 가장 위대한 일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있다. 하나님이 온 세상을 지으시고 그 지으신 목적이 영광을 받기 위함임을 보여준다. 모든 종족이 여호와를 예배하는 자로 설 때까지 선교는 멈추어질 수 없다. 22편 27~28절은 우리가 선교해야 할 이유가 찬양에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150편 6절은 모든 만물이 주를 찬양하도록 하는 일이 선교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고 한다.

이사야서 안에서의 선교

이사야 1장2~9절에서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을 예언하면서 7장 14절에서 열방의 빛,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메시야의 탄생을 예언한다. 9장 1-2절의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에게 빛이 비취도다.”는 말씀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할 때 성취되었다.(마4:12-16). 55장 1-5절은 누구든지 목마른 자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기록되어 있고 61장 1절은 주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말씀하셨다.(눅4:17-19) 66장 20-21절에서 복음의 제자장론이 확립되었다.(롬15:16)

요나서의 선교적 의의

구약 39권 가운데 이방 선교의 계획을 가지신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 요나서는 이방 선교 서신서로 주님의 부활과 미전도 종족 선교의 중요성을 알리는 예언서이다.

말라기서의 선교적 의의

아버지의 마음은 모든 사람이 구원 얻기를 바라신다. 말라기4장 6절은 이런 아버지의 마음으로 끝을 맺는다. 모든 사람이 송아지처럼 주 안에서 자유를 누리며 뛰어 놀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죄로 부터의 자유와 사탄으로부터의 고통을 벗고 영원한 나라에서 주를 찬양하며 살기를 원하신다.

성경의 구속사의 도표

창조 – 타락 – 아브라함을 선택하고 선교 예언 - 메시아 예언 – 초림 - 공생애 3년 - 십자가의 죽으심 – 부활 – 선교명령 - 바울과 사도들의 선교 - 이방 교회 설립 – 마태복음24장 14절의 성취- 이스라엘의 회복 – 재림 -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 - 영원한 예배

요한 계시록 7장 9절이 모든 성경의 궁극적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다윗의 장막의 회복이며 창조주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을 향하신 영원한 구속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